기사실기 2011 1회 3번 질문합니다

작성일: 2026-03-29 18:53:16

이 문제를 풀 때, 풀이는 전류의 유효 무효를 각각 따로 저항 리액턴스 성분에 곱해서 전압강하를 구하는 풀이입니다

저는 복소 전류값 x 복소 저항값 으로 계산하였습니다

그러니까 1~8V의 오차가 있는데 제 풀이로 적어도 될까요?

COMMENTS

2026-03-30 14:56:40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해당 문제에서 풀이와 같이 전류의 유효분과 무효분을 나누어 각각 저항과 리액턴스에 적용하는 방법과,

복소 전류값과 복소 임피던스를 곱하여 계산하는 방법은 본질적으로 동일한 계산 방식입니다.


즉, 복소수(페이저) 형태로 계산하신 방법이 보다 일반적이고 정석적인 풀이에 해당하며,

풀이 과정에서 이를 실수부와 허수부로 나누어 정리한 것이 교재의 풀이 방식입니다.


다만, 교재 풀이에서는 √3 값이나 역률(0.8, 0.6) 등을 소수점으로 단순화하여 사용하고,

중간 계산 과정에서 반올림이 적용되기 때문에 약간의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문의주신 것처럼 약 1~8V 정도의 차이는 자연스러운 범위이며,

계산 방법 자체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보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