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해당 문제의 (2)에 대해 질문 드립니다.
실지수 그림에서 '가로 Y/H' 라고 되어 있는데 가로가 X 세로가 Y로 표기가 되는거 아닌가요?? 답은 가로의 길이/작업면의부터 높이입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2026-03-31 09:05:52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실지수 그림에서 표기된 “X/H”, “Y/H”는 일반적인 좌표축의 가로(X), 세로(Y) 개념이 아니라,
각 방향의 수평거리 대비 작업면 높이(H)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가로 Y/H”라고 표기된 것은
좌표상의 가로/세로 구분이 아니라,
해당 방향의 거리 기준으로 표현된 것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즉, 두 값 모두 거리 ÷ 높이(H)의 형태이며,
단지 기준 방향만 다른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