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실기 변류비 계산

작성일: 2026-03-31 00:42:19
18년도 3회차문제에는 각뱅크간 부등률 이라고 주어져있고 13년도 2회차 문제에는
각뱅크의 부등률이라고 주어졌는데 18년도 3회차 문제를 13년도 문제풀이처럼
풀면 틀리는건가요? , ct1은 표준용량으로 계산했고 ct2는 a뱅크 최대수요전력 계산값으로
대입했습니다. 괜찮나요?

COMMENTS

2026-03-31 09:25:39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두 문제의 가장 큰 차이점은 각 뱅크 "간" 부등률 vs 각 뱅크 "의" 부등률이 되겠습니다.


조건이 다르므로 다르게 풀이합니다.


▶18년 3회 2번 문제에서는 "각 뱅크 간"의 부등률이 1.3으로 주어졌습니다.


각 뱅크의 부등률은 주어지지 않으면 1로 고려합니다.


▶17년 3회 9번문제에서는 "각 뱅크의" 부등률이 1.1로 주어졌습니다.


각 뱅크 간의 부등률은 주어지지 않았기에 1로 고려하고 계산합니다.


두 문제에서 주어진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다른 문제입니다.


문제에서 주어진 조건을 정확하게 읽고 풀이해주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