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실기 변압기 효율

작성일: 2026-04-01 17:52:41

효율 공식에서 출력P(=VIcos세타) 를 구할 때 3상이 아닌 단상으로 구하는 이유가 뭔가요? 문제에 3상이라는 말이 없으면 단상으로 보고 풀어야 하는건가요?

COMMENTS

2026-04-02 09:32:21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이 문제는 3상으로 풀이하기엔 다양한 답안이 존재합니다.


Y결선, △결선, V결선 등 각각에 대하여 다 다른 풀이가 전개됩니다.


즉, 더 명확한 조건이 있을 때, 3상으로 풀이가 가능합니다.


지금처럼 변압기 단독 조건만 있을 때는 단상 변압기로 해석해주시길 바랍니다.


단상 3상 구별법 관련 영상도 참고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