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공무원 저항의 평균 전력 구할 때 질문

작성일: 2026-04-01 21:34:16


문제에서 5옴과 10옴에 전압이 5:10로 분배되니 (100/루트2)*(10/15) 으로 전압을 구한 후,

10옴에서의 소비 전력 = V^2/R(10옴) 로 구하면 답과 다른 값이 나옵니다.


해당 풀이법이 틀린 이유 설명부탁드립니다.



COMMENTS

2026-04-02 09:58:15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병렬로 연결된 인덕터의 존재를 고려하지 않고 저항만으로 전압 분배를 하셨기 때문입니다.

이 회로는 단순한 저항 회로가 아니라 교류 임피던스 회로입니다.


질의해주신 방법인 5:10 으로 전압 분배를 하는 방법은 회로에 저항만 있을때 가능합니다.

해당 문제는 5[mH] 인덕터가 병렬로 연결되어 있는 회로이므로 임피던스(Z) 기준으로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