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실기 전압강하에 선간전압 상전압

작성일: 2026-04-04 14:17:49

전압강하 e구할때 어떨때 선간전압이고 어떨때 상전압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차이를 알려주세요

COMMENTS

2026-04-06 10:59:03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우선 해설에 나와있는 공식은 모두 상전압 기준으로 이해해주시면 됩니다.


그런데, 단상 2선식은 상전압=선간전압이기 때문에 비고란에 선간전압이라고 표기한 것이며,


3상 3선식 역시 쉽게 △결선을 떠올려주시면, 상전압=선간전압이기 때문에 비고란에 선간전압이라고 작성한 것 뿐입니다.


즉, 전선의 단면적 공식은 모두 상전압 기준으로 기억하셔도 무방합니다.


해당 문제도 3상 3선식이므로 상전압=선간전압을 대입해주시면 되는데,


문제에서 별말 없이 주어진 380V 전압은 항상 선간전압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