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선생님!!
3상 2회선이면 상부에 3선 하부에 3선이 있으니까 사진에 적혀있는 식처럼 3개는 상부가설이니 1.2를 곱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그냥 계산하는 이유가 뭔가요? 
2026-04-06 09:47:59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해당 문제는 기설 선로 상부에 가설하는 경우가 아니기 때문에 기존 선로 철거 50% 적용합니다.
2021년 2회 19번의 문제 같은 경우가 상부에 가설된 전선을 교체하는 경우로 120% 적용하여 계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