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기계실기 대기압이 0인 이유

작성일: 2026-04-05 15:04:45
안녕하세요. 베르누이방정식 이용할때 P2 값이 대기압이면 101.325KPA 를 적용하는게 아닌가요?

COMMENTS

2026-04-06 09:39:39

안녕하세요. 회원님.

베르누이 방정식을 풀 때 압력(P)을 절대압력으로 볼 것인지, 계기압력으로 볼 것인지의 차이입니다.

양쪽 항의 압력 기준을 통일하기만 하면 결과는 같습니다.

하지만 소방 유체역학 문제에서는 계산의 편의를 위해 보통 계기압력을 사용합니다.

교재 풀이 과정을 보면 P₁을 계산할 때 계기압 4.9bar를 기준으로 환산했습니다.

P₁ = 490.12kPa(계기압)

따라서 P₂ 역시 계기압인 0을 대입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