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04-06 09:39:39
안녕하세요. 회원님.
베르누이 방정식을 풀 때 압력(P)을 절대압력으로 볼 것인지, 계기압력으로 볼 것인지의 차이입니다.
양쪽 항의 압력 기준을 통일하기만 하면 결과는 같습니다.
하지만 소방 유체역학 문제에서는 계산의 편의를 위해 보통 계기압력을 사용합니다.
교재 풀이 과정을 보면 P₁을 계산할 때 계기압 4.9bar를 기준으로 환산했습니다.
P₁ = 490.12kPa(계기압)
따라서 P₂ 역시 계기압인 0을 대입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