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궁금증인데요 p형수신기가 공통신호 인데 신호전달방식이 1:1 접접방식이고 r형 수신기가 고유신호인데 다중전송방식인게 서로 전달방식이 매치가 안된다고 생각하는데 왜 그런건가요?
2026-04-06 08:57:41
안녕하세요. 회원님.
P형은 '전선(Line)' 자체가 신호가 되고, R형은 '데이터(Data)'가 신호가 되기 때문에 발생하는 차이입니다.
- P형은 전선이 많아지는 대신 단순한 전기 스위치 원리를 이용하므로 '선로별 공통신호'를 씁니다.
- R형은 전선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대신 똑똑한 통신 프로토콜을 이용하므로 '개별 고유신호'를 주고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즉, P형은 "하드웨어적 구분(선로)"에 의존하고, R형은 "소프트웨어적 구분(주소)"에 의존하는 방식의 차이라고 이해하시면 명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