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이시 부하1, 부하2 에서 지락사고 발생시 누전차단기에 걸리는 지락전류를 구하는데, 이때 정전용량값에 대해 의문입니다.
문제에서 C0=6, C1=C2=0.1, CL1=0 (부하1측지락사고예상), CL2=0.2로 주어져서 단락전류를 구하는데 까진 이해 하였으나,
소문항 3번에 부하2측 지락사고 발생 경우 CL2의 정전용량이 0이 되고 CL1 정전용량값은 0이 아니기 때문에 고려해주어야 하는거 아닌가요?
2026-04-07 08:42:13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부하2에서 지락이 발생한 경우
ELB1 에서는 C1 + CL1 이 적용 되고, 여기서, CL1=0 이므로 C1이 대입되었습니다.
ELB2 에서는 C0+C1+CL1이 적용 되고, 여기서, CL1=0 이므로 C1이 대입되었습니다.
질의하신 내용중에 CL2=0, CL1이 0이 아니다라는 내용은 문제의 내용과 다른 내용으로 판단됩니다.
재확인 후 혹시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있을 경우 재질문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아래의 링크 영상을 참고하시기를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