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전기실기 열동계전기

작성일: 2026-04-10 23:53:33
2025년 1회차 13번 문제에서 (1) 회로 그림에서 히터옆에 열동계전기 표기가 되어있는데 열동계전기히터라고 적어야 하는거 아닌가요??

COMMENTS

2026-04-13 08:38:28

안녕하세요. 회원님.

도면에서 모터의 각 상(u, v, w)에 연결된 'ㄹ'자 모양의 기호는 열동계전기 내부의 가열체(Heater)를 의미하는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시퀀스 도면은 개별 부품의 내부 구조보다는 '하나의 완성된 부품 단위'로 명칭을 붙이는 것이 원칙입니다.

따라서 도면 설계 시에는 해당 부품이 어떤 역할을 하는 장치인지를 명확히 하기 위해 전체 명칭인 THR 또는 열동계전기로 표기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