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b 접점대신 pb2 b접점도 가능한가요?
2026-04-13 10:26:52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교재 처럼 작성하셔야 합니다.
PB버튼은 푸시버튼입니다.
첨부하신 기호는 푸시버튼의 기호가 아닙니다.
푸시버튼의 경우는 반드시 교재와 같은 기호로 사용됩니다.
시퀀스도에서의 푸시버튼(PB)은 한 가지 전제되어있는 의미가 있습니다.
바로 푸시버튼을 누른다는 표현이 곧 눌렀다가 뗀다는 것입니다.
푸시버튼은 내부구조상 안에 스프링이 존재하며, 조작할 때는 움푹 들어갔다가 손을 떼면 다시 복귀합니다.
현장에서도 푸시버튼을 이용하여 전동기를 기동할 때 푸시버튼은 계속 누르는 것이 아닌 눌렀다가 뗍니다.
따라서 해당 도면에서도 말씀하신 위치에 PB2-b접점이 위치할 수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