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전기실기 단상변압기 용량 질문

작성일: 2026-04-12 18:00:30
21년 1회 문제 5번에서 단상변압기 1대용량이 Pv=루트삼*P1*cos세타 라고 들었는데
19년 16번 문제3은 Pv=루트삼*P1 이라고 하셔서
3상차이인가요??

COMMENTS

2026-04-13 09:17:34

안녕하세요. 회원님.

두 문제의 차이점은 전동기의 출력(kW)과 부하 용량(kVA) 중 어느 것을 기준으로 변압기 용량을 산정하느냐의 차이입니다.

19년 문제에서는 이미 계산된 'kVA' 단위를 사용했기 때문에 역률(cosθ)을 곱하지 않는 것이고, 21년 문제에서는 'kW' 단위를 기준으로 했기 때문에 역률로 나누어 kVA로 변환하는 과정이 필요한 것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