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기계실기 체적당 소화약제량

작성일: 2026-04-13 08:46:15

1. (P483) (문제07)

 케이블실의 체적이 1000인 방호구역의 이산화탄소소화설비~~

2. (p202) (문제04)

어떤 사무소 건물의 지하층에 있는 전기실에 전역방출방식의 이산화탄소소화설비를 설치~~

 (전기실 크기 : 400메터제곱,, 천정높이 3.5m)


<질문) 위 1), 2) 문제풀이에서 체적당 소화약제를 1.3으로 계산했는데, 

             이것은 방호구역체적이 55메터3승이상이라 1.3를 대입한건가요?

                1.3를 대입하는것이 아니라 0.8를 대입해야 되지 않나요?


 * 체적당 소화약제량 에서

  150이상, 1450미만       0.8

   

COMMENTS

2026-04-13 10:38:09

안녕하세요. 회원님.

케이블실과 전기실은 전역방출방식의 심부화재에 해당하기 때문에 0.8을 곱하지 않습니다.

방호구역의 체적에 따라 소화약제량이 달라지는 것은 표면화재인 경우입니다.

표면화재와 심부화재를 잘 구분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