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년도2회차 2번에 부하설비의 역률이90% 이하로 낮아지는 경우 수용자가 볼수있는 손해중 설비용량의 여유분 감소가 있는데요
24년1회4번문제에는 부하설비 역률이 저하하는경우 수용가가 볼수있는손해4가지중에 전원설비 용량이 증가한다라 적혀있는데
설비용량 여유분감소 대신에 전원설비 용량 증가로 대체해도 될까요?
2026-04-14 09:47:56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설비용량의 증가에서 설비는 변압기를 뜻합니다.
부하역률이 감소하면 부하의 피상전력이 증가하므로 변압기의 여유용량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는 더 큰 용량의 변압기를 필요로하게 된다는 것과도 같은 말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