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공사필기 정전기력과 전계의세기

작성일: 2026-04-13 22:30:02
3번의 문제에서는 두 점전하사이의 힘 공식 F=Q1Q2/4ㅠ엡실론r^2 공식을 쓰시고 4번의 문제는 전계의세기 F=QE 공식을 사용하셨는데 혹시 어떤 문제에 어떤 F 공식을 써야 좀 더 쉽게 푸는지 따로 조건이나 팁이 있을까요....?

COMMENTS

2026-04-14 08:47:59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관련 유형에 대하여 다양한 풀이를 소개시켜드렸는데요,


가장 간단하게 F의 크기를 구하고 F의 방향은 단위벡터로 계산하는 것이 가장 쉽습니다.


F의 크기를 계산하실 때는 QE도 있지만, 이 부분이 까다로우시다면,


바로 쿨롱의 힘 공식으로, F=Q₁Q₂/4πεr²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