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압기 용량 계산하는 문제인데 역률이 다르기 때문에 무효분 유효분으로 나누어 더하는 풀이는 이해했는데 한번에 설비용량 x 수용률 / 역률 x 부등률 (3중 하나만 존재) 이렇게 계산해서 더하는 방식은 옳지 않은가요? 소수점의 미세한 오차가 있긴 했습니다.
2026-04-14 09:30:37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설비 마다 설비용량 x 수용률 / 역률 x 부등률 로 계산 하여 합하면 안됩니다.
설비 마다 역률이 다르기 때문에 꼭 유효전력과 무효전력을 나누어 계산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