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전기실기 분모에 500, 600에 차이가 궁금합니다.

작성일: 2026-04-15 11:32:08

분모에 500, 600에 차이가 궁금합니다.


4층 3층은 500이고


나머지는 600인 이유가 궁금합니다.

COMMENTS

2026-04-15 13:39:43

안녕하세요. 회원님.

'2개 층을 하나의 경계구역으로 묶을 때'와 '단일 층을 설정할 때'의 기준 면적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하나의 경계구역 면적은 600㎡ 이하로 해야 하며, 한 변의 길이는 50m 이하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두 개의 층을 하나의 경계구역으로 묶으려면 다음의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2개 층의 면적 합계가 500㎡ 이하인 경우에만 하나의 경계구역으로 설정할 수 있다."

3층과 4층은 두 층의 합이 500㎡를 넘지 않으므로 하나로 묶을 수 있습니다. 이때 산출식에서는 이 통합 기준인 500을 분모로 두어 계산하게 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