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해당 문제와 같은 내용에 대해 질문을 했었고,
2026-04-16 09:11:13
안녕하세요. 회원님.
보통 오리피스나 벤추리미터 문제에서 유량계수 C가 주어지면, 이 계수 안에 이미 '접근속도계수'와 '마찰 손실' 등이 함축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는 복잡한 루트(1-m²) 없이 단순화된 공식을 사용합니다.
문제에서 유량계수를 주지 않았다는 것은 "손실이 없는 이상적인 상태로 가정하고, 베르누이 유도 식을 그대로 사용하라"는 의미입니다.
유량계수(C)가 생략되었고, 배관과 오리피스의 지름이 각각 명시되어 있다면,문제에 "개구비를 고려하라"는 문구가 없더라도 루트(1-m²)을 넣어 계산하는 것이 맞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