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실기 25년도 1회 13번

작성일: 2026-05-08 18:13:02

1번 발생토크 kg.m 구하는 문제 질문있습니다


해설에서는 1/9.8로 구하시는데 0.975로 구해도 상관없나요? 0.975x pZ파이Ia/2파이a 공식으로 구하면 52.79가 나오고

1/9.8로 구하면 5.52가나와서 답이다른데 0.975 괜찮을까요?

COMMENTS

2026-05-11 09:54:10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토크 구하는 공식
0.975 × P/N
1/9.8 × PZΦIa/2πa 둘다 사용가능합니다.

다만, 0.975 공식에는 이미 2πa 등의 상수가 모두 계산되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0.975 공식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0.975 × P(201.6×40.5)/N(1440)으로 계산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역기전력의 경우는 (2)번 문제를 통해서 구하는데 토크를 구하는 문제가 (1)번으로 주어졌기 때문에
문제에 주어진 조건을 우선으로 풀이하기 위해서 교재와 같이 풀이했다고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