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공무원 강의내용

작성일: 2026-05-10 15:38:01

안녕하세요 

강의에서는 0.8+j0.4로 전류위상이 뒤진다고 3번이 답이라는데 해설지에는 2번이 답이네요 

두 분 강의를 번갈아가며 보는데 이 문제에서는 이재현 강사님의 풀이법이 저에게는 좀 생소해서 남민수강사님의 방식으로 KCL을 풀었거든요. 그러면 틀리게 되는걸까요? 혹시 KCL이용해서 정답으로 풀수있는 방법 있을까요? 

COMMENTS

2026-05-11 09:03:23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먼저 학습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해당 문제의 답안은 2번. 전류의 위상이 앞선다 입니다.


강사님 풀이에서 KCL로 풀이하여 나온 값


전류 I=0.8+j0.4, 전압 12∠0˚이므로 전류가 전압보다 빠릅니다.


전류의 허수부 부호가 +j라면 진상전류, -j면 지상전류가 맞습니다.


다시 한번 학습에 혼동을 드려 죄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