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공무원 진상 지상 추가질문

작성일: 2026-05-11 15:14:46

안녕하세요 

지난번 질문의 연속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17년 지방직 15번을 풀다보니 제가 여전히 전류의 뒤진 위상을 +로 생각하는 버릇이 있더라고요… 해당 문제도 해설지를 보면 뒤진전류라 -60도로 놓고 문제를 푸는것이 맞았습니다 

제가 자꾸만 헷갈려서 그러는데… 삼각형 그려두고 콘덴서(C)로 역률 개선할때 진상 무효전력 공급하는것은 - 가 맞나요? 

그것과 이 전류의 위상은 반대로 생각하면 되는것이 맞을까요? (전류위상은 앞선것이 +, 뒤진것이-) 

남민수 강사님 강의에서 혼동된 것도 있겠지만 제가 이 두 부분에서 자꾸 헷갈리는듯 싶습니다 

COMMENTS

2026-05-12 10:09:54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지상 전류는 항상 (-)입니다.

전력의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나뉘는데, 보통 전류에 공액을 취한 것을 쓰기 때문에 



유도성 무효전력(지상)을 (+),

용량성 무효전력(진상)을 (-)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위 첨부 사진 관련 강의 링크 공유드립니다. 학습에 참고 부탁드립니다.

https://youtu.be/QPSwu-1o6Y8?si=uQQRIq3IPyUiTQH7&t=22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