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압기 효율문제에서
용량을 구할 때 3상이 아니라 1상으로 적용하는데, 기준이 없어서 헷갈립니다
문제에 아무런 언급이 없는 것 같아서 3상 기준으로 공식을 적용해서 틀렸습니당,,,ㅠ
암기하면 되는 부분인가요? 쌩암기를 하기엔 찝찝한 감이 있어 질문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6-05-13 09:13:38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3상 계산은 송배전선로 및 수변전 문제에서 특별한 언급이 없다면 3상으로 계산합니다.
(우리나라는 송배전, 수변전설비의 경우 3상을 사용하므로)
해당 문제에서 22.9kV는 실제 3상 전압계통입니다.
참고로 변압기 단독문제의 경우는 3상이란 언급이 없다면
단상변압기 1대로 간주하여 단상으로 계산하는 것은 동일합니다.
2026-05-15 13:17:11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