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실기 135p,6: 중성점 직접접지 , 3상 4선식 다중접지 배선방식 질문드립니다

작성일: 2026-05-13 14:47:13

안녕하세요!


예전에 드렸던 질문에서

중성점 직접접지, 3상 4선식 다중접지 방식의 장단점을 

공통으로 외워도 된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거기에 더해,

KEC의 암기범위가 늘어날 수록 꼬이는 내용이 있어서 질문드립니다!

아래처럼 최종적으로 답안을 암기해도 되는지 확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중성점 직접접지, 3상 4선식 다중접지의 장단점 )


<장점>

- 보호계전기의 동작이 확실하다

- 중성점 전위 0으로 단절연이 가능하다

- 선로 및 기기의 절연레벨이 경감된다

- 정격이 낮은 피뢰기를 사용할 수 있다

- 1선 지락시, 건전상의 대지전위 상승이 낮다


<단점>

- 지락전류가 크다

- 지락전류가 저역률의 대전류 이므로 과도 안정도가 낮다

- 차단기의 빈번한 동작으로 수명이 단축된다

- 통신선 유도장해가 발생한다


접지 관련 개념이 유난히 헷갈립니다,,!

혹시 관련해서 학습하기 좋은 영상도 추천해주실 만한 것이 있으시다면,

함께 권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MMENTS

2026-05-14 09:06:05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네, 맞습니다.
말씀하신 내용으로 학습하시면 됩니다.

2026-05-15 11:22:49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