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실기 565p, 16 : 전압종류 & 회로 그림

작성일: 2026-05-13 18:33:18

안녕하세요!

질문 총 두가지 드립니다


첫 번째 질문)

그림에 6.6kv/110v 라고 표현돼있는데,

6.6kv가 3상 3선식의 선간전압이라면

110v는 GPT 의 선간전압인가요? 아니면 상전압인가요?

전압의 종류가 헷갈립니다


두 번째 질문)

소문제 (2) 번 표현이 헷갈립니다

2차측 B,C의 전구전압과 전압계 V 의 지시전압 ~~~

여기서 2차측이 아니라 오픈 델타 회로이므로, GPT 3차측이라고 표현해야하는 것 아닌가요?

왜 2차측이라는 표현이 나왔는지 잘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

2026-05-14 09:57:36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A1.
문제에서 주어진 6.6kV/110V는 단순히 변압비 입니다.

전압이 변화할때의 비율이라고만 이해해주시고,
실제 GPT의 정격은 PT이므로 상전압으로 표현합니다.

A2.
입력(고압)을 1차 출력, 출력(저압)을 통칭하여 2차라고 부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2026-05-15 21:48:45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