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05-15 10:13:59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변압기 용량을 구하는 공식은 ∑(설비용량×수용률)/(부등률×역률) 입니다.
따라서 역률로 나눠주어야합니다.
강의에서 역률을 나누지 않았던 순간은 "[kW] 단위로 물어봤을 상황"을 가정하여 비교 설명해 드린 부분입니다.
문제에서는 최종적으로 [kVA]를 요구했으므로,
풀이 과정에서 변압기 부등률(1.3)과 함께 역률(0.8)이 분모에 적용되는 것이 맞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