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공사필기 변압기 용량 공식 적용관련

작성일: 2026-05-14 23:06:44
공식 적용 과정에서 분모에 변압기 상호간 부등율 1.3만
나눠준 이유가 뭔가요?
수용가 상호간 부등율까지는 공식을 적용했는데,
변압기 상호간 부등율 1.3에 역율을 적용하지 않은 이유가 궁금합니다.

COMMENTS

2026-05-15 10:13:59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변압기 용량을 구하는 공식은 ∑(설비용량×수용률)/(부등률×역률) 입니다.

따라서 역률로 나눠주어야합니다.


강의에서 역률을 나누지 않았던 순간은 "[kW] 단위로 물어봤을 상황"을 가정하여 비교 설명해 드린 부분입니다.

문제에서는 최종적으로 [kVA]를 요구했으므로, 

풀이 과정에서 변압기 부등률(1.3)과 함께 역률(0.8)이 분모에 적용되는 것이 맞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