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공무원 전기기기 22년 국가직 17번

작성일: 2026-05-14 23:45:12

보기 3번


1. 펄스폭 변조의 출력전압은 무조건 Vo=D x Vin 이 식인가요?


2. 이 문제랑 별개로 Vo= Vin/(1-D) , Vo= D/(1-D)  x Vin 이 두식도

D가 커질수록 Vo가 커지는게 맞나요? 

D에 1/3, 2/3 각각 대입할때 커지기는 하는데 그래프를 몰라서 정확히 여쭤보아요

COMMENTS

2026-05-15 09:15:48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1. 무조건 V0=DVi는 아닙니다. 해당 공식은 강압형 컨버터(Buck converter)에서 나타나는 관계식입니다.

다만, 문제에서 아무런 언급 없이 듀티비나 주기가 주어졌을 경우는 강압형 컨버터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2. 네, 맞습니다. 질문하신 두 식 모두 D가 증가할수록 Vo는 커집니다.


아래에 관련 강의 영상 첨부드립니다. 학습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