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실기 [재질문 드립니다] 542p, 문제 02-(1) : 최소한의 논리게이트

작성일: 2026-05-16 12:54:25

안녕하세요!

먼저, 이전에 드렸던 질문 링크 첨부드립니다

https://www.e-dasan.net/boardView?id=explain&idx=190247&cate=%EA%B8%B0%EC%82%AC%EC%8B%A4%EA%B8%B0

총 두가지 질문 드립니다,,!


첫 번째 질문)  Y2의 정답 기입방식

답안에는 Y2 = B(바) + C(바) = BC(전체에 바) ->이렇게 기재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최소한의 논리게이트와 접점 사용을 고려한 논리식이면 

Y2 = BC(전체에 바) -> 이 식은 NAND 게이트 하나만 필요하으로, 논리게이트가 가장 적게들어가는 식이라고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이거 하나만 작성해도 정답처리가 되는 걸까요?


두 번째 질문)

답변주신 내용에서 릴레이의 개념이 헷갈립니다,,!

유접점 회로에서

a접점, b접점 각각을  릴레이라고 판단하는 건가요?


아래에 관련문제 첨부드립니다

이 문제는 22년도 3회차 문제입니다!

무접점 회로에서의 출력 S 를 표시하는 방법과,

유접점 회로에서의 (출력 S) 를 표시하는 방법이 헷갈렸었는데

유접점 회로에서의 (출력 S) 표시가 릴레이 인건가요??


릴레이접점이 헷갈리는 것 같습니다!,,


답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주시면, 485p에 적어놨던 의문도 해결해보기) ->이거는 제 혼잣말이라 무시하셔도 됩니다,,!

COMMENTS

2026-05-18 10:15:47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 정답인정관련해서는 채점자가 아니므로 확실하게 말씀드리기 어려운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A1.

네, 가능합니다.


A2.

릴레이 안에는 a접점, b접점이 존재합니다.

아래의 그림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일반적인 8핀 릴레이 내부 결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