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전압강하 공식 중, 단상과 3상 공통 공식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e = p/v(R + Xtan@) 에서,
여기서 저항 R 과 리액턴스 X는
3상인 경우 -> 1선당 저항과 리액턴스
단상인 경우 -> 전체 저항과 리액턴스
이게 맞을까요? 갑자기 헷갈려서 질문드립니다!
(질문 해결 후 아이패드 공식노트에 정리하기)
2026-05-18 10:07:17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모두 1선당 저항 또는 리액턴스로 암기하시되,
단상 2선식에서 1선당 R, X일 때,
2선 전체분의 전압강하를 계산해야 되기 때문에
전압강하 계산 시, 별도로 2를 곱해야 한다고 정리해주시길 바랍니다.

2026-05-19 12:40:35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