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시험전압 배수관련해서 재질문 드립니다
질문 총 두가지 있습니다!
(전에 드린 질문 링크 첨부드립니다 :)
https://www.e-dasan.net/boardView?id=explain&idx=190332&cate=%EA%B8%B0%EC%82%AC%EC%8B%A4%EA%B8%B0
첫 번째 질문)
먼저, 아래는 답변주신 내용입니다!!
두 번째 질문)
1. 속전속결 전기기사 실기 이론서 (22p, 그림 1-12 절연내력시험 수치)
2. 전기기사 기출문제집 2권 (495p, KEC 132 전로의 절연저항 및 절연내력 )
두 곳에 실린 내용은 표에 기재된 수치는 같은데 ,시각적으로 표현된 그림은 서로 달라 너무 헷갈립니다,,,,ㅠ
어떤 것을 기준으로 잡아서 시험전압 배수를 암기해야 할지,, 기준을 세우지 못하고 있습니당,,,,,,ㅠ0ㅠ,,,,
이론서에 실린 표가 잘못된 것인가요~??
감사합니다!
2026-05-19 09:23:04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이전 답변에서 혼동이 있었습니다.
KEC 135 변압기 전로의 시험전압 규정에 의하여
최대 사용전압 7kV 이하의 경우 최대 사용전압의 1.5배(500V 미만으로 되는 경우에는 500V)
다만, 중성점이 접지되고 다중접지된 중성선을 가지는 전로에 접속하는 것은 0.92배(500V 미만으로 되는 경우에는 500V)
중성점을 접지하는 경우일 때는 문제에서 별도의 조건이 주어질 것입니다.
즉, 속전속결 이론서에 있는 그림에도 오류가 없습니다.
학습에 혼동을 드려 대단히 죄송합니다.
2026-05-19 16:45:33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