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실기 101p, 6.번: 과전류 계전기 질문드립니다

작성일: 2026-05-19 22:36:16

안녕하세요!

질문 한 가지 드립니다

문제에서는

OCR -> 정정값 이상의 전류가 흐르면 동작되는 계전기 라고 기입되어 있는데, 


정정값 이상의 전류가 흐르면 차단기를 트립시킨다 or 작동시킨다 


이렇게 작성해도 되는 것인가요?

모~~~든 계전기는 차단기를 트립시키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

2026-05-20 09:01:26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네, 가능합니다.
OCR은 Over Current Relay로 과전류가 흘렀을 때 동작하여 차단기를 트립시키는 것이며,
OVR은 Over Voltage Relay로 과전압이 걸렸을 때 동작하여 차단기를 트립시킵니다.

이처럼 어떤 계전기냐에 따라 각각의 상황에 해당할 때 여자되어 차단기를 트립시킨다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2026-05-20 21:24:38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