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문제 07번에서 [조건] 을 보시면,
1. 변압기 1차측에서 본 발전기의 1상당 합성임피던스는 %Xg = 1.5 [%] 이다.
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에서 주어진 그림 [변압기-송전선 계통도] 에서,
변압기는 3000[KVA] * 3 으로 표시되어 있으므로, 3상 변압기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발전기도 3상 발전기라고 생각했고,
문제에서는 발전기 1상당의 합성임피던스를 %Xg = 1.5 [%]로 주었으니
3상 발전기의 최종 합성임피던스는 4.5 [%] 라고 생각했습니다,,!
제가 어떤 부분을 잘못 생각하고 있는지 짚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26-05-21 09:08:44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임피던스, 리액턴스, 저항 등은 1상분을 기준으로 풀이합니다.
즉, 3배를 하지 않습니다.
2026-05-23 12:53:56
아하 그렇군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