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실기 520p, 문제 15: 결선도 그릴때 접지를 자꾸 까먹습니다,,

작성일: 2026-05-20 17:52:01

안녕하세요!

결선도를 그릴 때 고민되는 부분이 있어 질문드립니다,,!


항상 접지 표시를 자꾸 까먹습니다,,ㅠ


접지 표시를 잊지 않으려면, 

접지를 하는 의미 자체를 더 와닿게 이해하고 있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혹시 이 부분에 대해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요??


KEC에서 접지의 장단점을 외우긴 했지만,

아직 실제 의미가 잘 와닿지는 않습니다 ㅎㅎ,,


뭔가 접지에 대한 개념이 더 잘 이해되어야,

결선도를 그릴 때도 자연스럽게 접지를 떠올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

2026-05-21 09:52:09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일반적으로 접지를 해야하는 부분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아래의 접지가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 정리하시면서 기출문제와 함께 학습해주시기 바랍니다.

1. 외함 접지(기기접지) : 변압기, 전동기, 수배전반 등의 프레임에 접지하는 것
2. 계기용 변성기 2차측
3. 중성점 접지

2026-06-03 18:35:04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