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실기 21년1회문제17

작성일: 2026-05-22 12:14:38

21년 1회 문제17에서 소문제1번에서

회로를 완성하고자 하는데

문제에서 Y-델타 결선도임은 주어졌는데

1. 왜 MC1이 델타이고, MC2가 Y결선으로 결정되는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강의에서는 MC1이 순환할수밖에 없다고 하는데, 설명이 부족하게 느껴집니다.

2. MC1 델타결선으로 할때 1번은 2번, 2번은 3번, 3번은 1번에 연결한다고 하였는데

그림과 같이 MC1쪽을 기준으로 연결해도 괜찮은지 궁금합니다.

3. 타이머1이 여자되면 MC2 (기동을 맡는 영역)가 여자되어야 하는데 왜 T1의 b접점인지 궁금합니다. a접점이어야지, T1이 들어올때 켜지는거 아닌가요?

COMMENTS

2026-05-26 09:17:18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A1.

회로의 동작사항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PB1을 눌러서 T1이 여자되고 MC2가 바로 여자됩니다.

T1의 설정시간 이후에 MC2가 소자되고 MC1이 여자됩니다.


이 동작사항에서 MC2가 Y기동, MC1이 델타운전임을 알 수 있습니다.



A2.

네, 그렇습니다.

Y-델타 기동 주회로 결선은 1-3, 2-1, 3-2 또는 1-2, 2-3, 3-1 등 순환 구조로 결선되면 됩니다.



A3.

MC2 위의 T1의 b접점은 T1이 여자되자마자 동작하는 순시접점이 아니고,

T1의 설정시간 이후에 동작하는 한시동작 순시복귀 접점입니다.


즉, Y기동(설정시간 4초)동안에만 여자되고 설정시간 이후에는 소자되어야 하기 때문에 T1 b접점입니다.


말씀하신대로 T1 a접점이면 설정시간동안은 떨어져 있기 때문에 MC2로 Y기동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