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공무원 9

작성일: 2026-05-23 20:00:16
60hz 300에 가하면 150v가 2차에 유도되면 50hz 2000v이면 1차측 유도기전력은 주파수에 비례하니간 주파수비례하게 감소된상태로 2차측에 유도되는게 아닌가요?2018 2차 서울시 6번문제에는 주파수가 고려되어서요

COMMENTS

2026-05-26 09:56:13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2019년 서울시 전기기기 9번


2019년 문제는 권수비를 묻는 문제로 변압기의 1차와 2차 권수비는 주파수와 무관하게 일정합니다.

변압기의 유도기전력 공식은 1차측 E₁=4.44fN₁Φ, 2차측 E₂=4.44fN₂Φ 입니다.

따라서 권수비 a=E₁/E₂=4.44fN₁Φ/4.44fN₂Φ=N₁/N₂

즉, 주파수가 바뀌더라도 1차측과 2차측 전압의 비율 자체는 권수비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2018년 제는 2차 전압을 묻는 것이 아닌 철심 내부의 자속밀도를 묻는 문제입니다.

E=4.44fNΦ=4.44fNBA

B=E/4.44fNA로 자속밀도는 주파수에 반비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