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공무원 전류 구하는 문제

작성일: 2026-05-24 21:22:16

해당 문제에서 R1 쪽으로 8A가 흐르니 오른쪽으로 2A 가 흐르면,

2A가 L과 C쪽으로 나누어지는데,

이때 KCL 을 쓰면  2 = -4j + Ic 이고, Ic = 2+j4 여기서 막혔습니다.


풀이과정을 보고나서 전체가 10A이고, 저항쪽으로 8A 가 흐르니 무효전류 쪽으로 크기가 j6이라는건 이해가 되었는데,

만약 이 풀이과정이 아닌 위의 방식으로 풀면 저 상태에서 어떻게 진행해야 하는지 질문드립니다.


COMMENTS

2026-05-26 10:45:48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단순히 10-8=2[A]로 L과 C에 2[A]가 나누어져 흐르지 않습니다.


교류 회로에서의 전류는 벡터입니다.


따라서 전체 전류 10[A]는 크기가 10인 복소수 입니다.


|I|=10=√(8²+Ix²)   →   Ix=6[A]


이 무효전류가 L과 C로 나누어지게 됩니다. 


Ix=Ic-IL=Ic-4=6   →   Ic=10[A]   →   Xc=80/10=8[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