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문제에서 R1 쪽으로 8A가 흐르니 오른쪽으로 2A 가 흐르면,
2A가 L과 C쪽으로 나누어지는데,
이때 KCL 을 쓰면 2 = -4j + Ic 이고, Ic = 2+j4 여기서 막혔습니다.
풀이과정을 보고나서 전체가 10A이고, 저항쪽으로 8A 가 흐르니 무효전류 쪽으로 크기가 j6이라는건 이해가 되었는데,
만약 이 풀이과정이 아닌 위의 방식으로 풀면 저 상태에서 어떻게 진행해야 하는지 질문드립니다.
2026-05-26 10:45:48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단순히 10-8=2[A]로 L과 C에 2[A]가 나누어져 흐르지 않습니다.
교류 회로에서의 전류는 벡터입니다.
따라서 전체 전류 10[A]는 크기가 10인 복소수 입니다.
|I|=10=√(8²+Ix²) → Ix=6[A]
이 무효전류가 L과 C로 나누어지게 됩니다.
Ix=Ic-IL=Ic-4=6 → Ic=10[A] → Xc=80/10=8[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