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공무원 역률 개선 시 전류

작성일: 2026-05-25 19:19:39

해당 문제에서 역률 개선 전 전류를 구하면, P=VI 에서 20*10^3 = 200 * I  에서 I=100 이고,

Z= 200/100 해서 2옴이 나오는데 역률이 0.8 이므로 Z= 1.6 + j1.2 로 구했습니다.


이후 문제에서 역률이 개선되어 1이되고, 전원전압은 일정하므로,

리액턴스 성분이 없어지고 저항 성분만 남게되어 역률 개선 후 전류를 200/1.6 으로 구하였는데,

해당 부분에서 어떤 점이 잘못되었는지 질문드립니다.

COMMENTS

2026-05-26 10:30:32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질문주신 Z=1.6+j1.2는 부하가 직렬회로 일 때입니다.


문제에서 부하와 커패시터를 병렬 연결하였다고 나와있으므로 임피던스로 접근하기 보다는 유효전력, 무효전력으로 접근하는 것이 더 간단한 풀이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