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만의 회로에서는 지상전류가 흐르는데 c만의 회로는 지상전류인데
왜 전류에서 j의 부호가 -여야 지상인가요?
L은 jwl이니 진상 아닌가요..?
어느 부분을 잘 못 생각하고 있는건지 알려주세요
2026-05-27 08:57:06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jωL은 전류가 아니라 유도성 리액턴스 값입니다.
위상이 앞서는지 뒤지는지를 판단할 때는 전압 대비 전류의 위상을 보셔야 합니다.
L만의 회로 : I_L=V/X_L=V/jωL=-jV/ωL[A] → 전류는 전압보다 90도 뒤진다.(지상)
C만의 회로 : I_c=V/X_c=V/(1/jωC)=jωCV[A] → 전류는 전압보다 90도 앞선다.(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