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번 문제에서
+, - 가 바뀔 경우
-2V 가 된다고 하셨는데 어떤 부분이 바뀌면서 -2v 가 되는지 궁금합니다.
또한
문제에서 a + 4V , b - 2V
+ 극이 높은 것, -극이 낮은 것 이여서 4-2 = 2v가 답이 된건가요?
2026-05-27 08:09:50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전압을 말할 때는 항상 어떤 것을 기준 잡고 말합니다.
0[V]를 기준으로 5[V] 높은 곳의 전위를 5[V]라고 합니다.
1[V]를 기준으로 4[V] 높은 곳의 전위를 5[V]라고 표현합니다.
문제에서는 a를 (+), b를 (-)로 두었기 때문에
b점을 기준으로 했을 때, a점의 전위가 얼만큼 높은지를 나타낸 것이 전압입니다.
즉, a점의 전압은 b점보다 00[V] 높은 상태라고 이해해주시면 됩니다.
다만, 이 00값이 양수일수도, 음수일수도 있습니다.
지금은 a를 (+)로 두었기 때문에 a쪽이 높다고 말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