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실기 20년 1회 문제13

작성일: 2026-05-27 12:42:09

1차측은 델타결선으로 선전류가 524.86 암페어

2차측은 Y결선으로 선전류가 1574.59 암페어가 나왔습니다

비율차동계전기에 델타-Y 결선의 경우 Y-델타로 결선하고

Y결선에서는 선전류와 상전류가 같고

델타결선에서는 선전류는 상전류의 root3배인것도 알고 있는데

2차측 CT를 구할때 1574.59의 값에 root3을 곱했습니다.

해당 값은 2차측의 선전류값으로 알고 있는데 이게 왜 CT에서 계산할때

상전류 값으로 보는것 같은지 잘 모르겠습니다.

COMMENTS

2026-05-28 09:00:16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변압기 2차측전압이 11kV이고, 2차측 결선은 Y결선입니다.

2차측 전압을 이용하여 전류를 계산하면 그것은 곧 상전류이고, Y결선이므로 상전류와 선전류는 동일하므로
그 선전류가 2차측에 연결된 비율차동계전기로 흘러 들어가며, 그 전류가 곧 비율차동계전기의 상전류가 됩니다.

이때, 비율차동계전기는 △결선으로 되어있어 상전류의 √3배를 한 것이 곧 선전류 Is가 됩니다.

따라서 주어진 식에서 √3이 곱해져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