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실기 430p, 문제 2 : 주접점 명칭 표시 질문드립니다

작성일: 2026-05-27 17:27:09

안녕하세요

질문 세 가지 드립니다


첫 번째 질문)

소문제 (1) 번에서 주회로를 완성하라고 했는데

주접점 명칭 (MCM, MCS, MCD) 까지 꼭 적어야 하나요??


두 번째 질문)

그리고 사실 MCM, MCS, MCD 가 주접점 명칭인지,

보조회로에서의 전자접촉기 명칭인지  혼동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도움받고싶습니다


세 번째 질문)

소문제 (2)번에서 MCD의 자기유지회로 그리는 방식에 대해 혼동이 있습니다

우선 아래로 이미지 첨부드립니다


빨간색으로 동그라미 표시한 부분이 두군데 있습니다 (각각 1번, 2번으로 넘버링 표시하였습니다)

강사님께서는 2번처럼 T접점과 MCS의 접점 "사이"에 자기유지회로 접속점을 그리셨는데

저같은 경우는 1번처럼 T접점과 MCS의 접점을 지나고 난 뒤에야, 자기유지회로 접속점을 그렸습니다


제가 생각한  1번 경우도 동작사항에는 문제가 없어보여서요,,! 이 경우도 정답처리가 되는지 궁금합니다

(아!! 방금 질문드리면서 생각난건데,, 1번같은 경우에 자기유지회로가 저렇게 구성되어 있으면,, 인터록 적용이 안되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1번이 확실히 안되는게 맞는 건지 확인받고싶습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

2026-05-28 09:44:39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A1.

네, 모두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A2.

MCS, MCD, MCM는 전자접촉기의 명칭입니다.

다만, 각 전자접촉기의 접점들을 표기할 때도 사용합니다.


A3.

네, 맞습니다.

말씀하신대로 인터록이 성립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