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실기 19년2회문제09

작성일: 2026-05-28 12:01:19

P1이랑 P3가 반대로 들어갔다는건 이해가 되는데

I1이 -I1으로 들어갔다는 것이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그럼 I3도 -I3로 들어가야하는거 아닌가요? 어떻게 해석해야하는지 잘모르겠습니다.

COMMENTS

2026-05-29 09:10:14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a상에 보시면 선이 직선으로 내려가지 않고 중간에 X로 꼬여있습니다.
즉, 전류의 기준 방향이 뒤집힌 형태로 감겨있거나 인출선이 반대로 되어 있어 2차측 유도전류의 부하가 반대가 됩니다.

c상 라인은 꺾임이나 뒤집힘 없이 그대로 직선입니다.
따라서, 부호가 바뀌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