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실기 19년 1회 문제11

작성일: 2026-05-28 17:46:50

19년 1회 문제11에서 설비 불평형률을 구할때

KVA로 환산하여 ab간, bc간, ca간 전력을 구하는데

지난 회차에서 알기론 역률이 다를때는 유효분은 유효분끼리, 무효분은 무효분끼리 해야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ab간을 예로 보면

유효분 2 + 3 + 0.5 = 5.5

무효분 0 + 0 + 0.5 * 0.6 / 0.8 = 0.375

이에 피상전력으로 이를 환산하면 루트(5.5^2 + 0.375^)으로 5.513이 나와, 피상전력으로 환산한 값인 5.75랑 다른 값이 나옵니다.

왜 이건 다르게 푸는것인지 궁금합니다.

COMMENTS

2026-05-29 09:39:38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설비불평형의 경우 내선규정에 의하여 피상전력의 합으로 계산하고 있습니다.
규정에 제시된 내용으로 교재와 같이 풀이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