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제에서 전력용 콘덴서 용량을 구할때 유효전력p[w]에 k를 곱해서 계산했습니다.
정확히 어떤문제인지는 기억은 안나지만 그 문제에서 전력용콘덴서 단위가 kva 라서 유효전력p[w] × k ÷ cos 을 했던것으로 기억하는데
혹시 두가지가 왜 다른지 알 수 있을까요??
2026-05-29 09:43:22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질의 하신 문제는 2010년 2회 7번, 2020년 1회 15번 문제로 이해하여 답변드립니다.
콘덴서 용량을 구하는 공식은 P(tanθ₁-tanθ₂) 입니다. 여기서 P는 유효전력입니다.
2010년도 문제의 경우 유효전력이 주어졌으므로 역률을 곱하지 않고 계수만 곱하여 산출하고,
2020년도 문제의 경우 피상전력이므로 역률과 계수를 곱하여 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