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년 3회 문제01 (2) 문제에서
수전단 무효전력을 구하는데 Ir이무효전류라고 하였는데, 이게 왜 무효전류가 되는지 궁금합니다.
추가로,
무효전력이 루트3 * 수전단 전압 * 수전단 전류 였는데
그럼 송전단 유효, 무효전력, 수전단 유효전력은 어떻게 구하나요?
2026-06-01 08:48:23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해당 문제에서 Ir을 무효전류로 보는 이유는
수전단에서 공급하는 무효전력 Q 라고 조건이 주어졌으며
이는 수전단에 조상기를 설치하여 무효전류를 발생함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Ir = 수전단전류 = 조상기전류 = 무효전류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