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뭔가 재미난 질문을 들고 왔습니다
질문 두가지 드립니다
첫 번째 질문)
전선 단면적 공식을 사용할때 배선? 배전? 방식에 따라 약산식이 달라지는데,
(단상 3선식, 3상 4선식, 직류3선식 / 3상 3선식 / 단상 2선식 ,직류 2선식)
이 방식을 통틀어서 배선? 방식이라고 이름 붙이나요 아니면 배전 방식? 이라고 이름 붙이는지 ,,! 혼동되어 질문드립니다!
두 번째 질문)

길 걷다가 철탑을 보면 전기줄이 5개가 넘게 달려있는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는 3상 4선식 배전선로를 채용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 제가 걸으면서 본 철탑의 전기줄이 왜 그보다 가지수가 많은지,,
개인적으로 궁금해져서 질문드립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2026-06-01 10:41:43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A1.
단상 2선식, 단상 3선식, 3상 3선식, 3상 4선식, 직류 2선식, 직류 3선식 등은 일반적으로 배선방식으로 표현합니다.
A2.
우리나라의 일반적인 고압 배전선로는 22.9kV 방식의 3상 4선식을 사용합니다.
다만, 철탑이나 전주에 설치된 전선의 개수가 반드시 4가닥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전력선 외에도 3상 전력선(L1, L2, L3), 중성선(N상), 가공지선(낙뢰 보호용), 통신선 등 함께 설치될 수 있습니다.
또한 송전선로의 경우 전력 수송량 증가 및 코로나 손실 감소를 위해서 1상을 2~4가닥 이상의 전선으로 구성하는 다도체 방식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다산에듀에서 제공하는 모든 콘텐츠는 자격증 시험 범위내에서 제공되고 있습니다.
보다 심화된 내용이나 실무적인 사항이 궁금하신 경우에는 관련 전공서적이나 실무 자료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