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실기 다시 질문 드립니다

작성일: 2026-05-30 17:16:05

23년도 문제랑 11년도 문제는 둘 다 똑같이 

nor 게이트 맨 오른쪽 앞 부분에 검정색 점 찍고 nor표시가 있고

nand 게이트 맨 오른쪽 부분에는 하얀색점만 표시 되여있는게 똑같은데 


03년도 2회 100페이지 문제는 앞에 있는 문제랑 반대로 nor게이트 답은 맨 앞에 오른쪽에  검정색 점 찍고 nor표시는 없고

nand 게이트 맨 오른쪽 앞 부분에 검정색 점 찍고 nand 표시가 되여있습니다 


제가 지금 이게 너무 헷갈려서 강의를 여러번 봐도 이해가 안가는데 왜 그런거죠?

정말 이거 때문에 계속 이 문제 유형을 틀리는데 자세한 설명 좀 부탁드립니다

답변 하신게 전혀 이해가 안가 다시 한번 더 질문 드립니다

COMMENTS

2026-06-01 10:43:03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검정색 점은 접속점으로 2입력 논리소자에 동일한 입력이 들어가게끔 표현된 것이라고 이해해 주시면 됩니다.


아래 영상을 꼭 시청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