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질문 한 가지 드립니다
우선 질문은 아래와 같습니다
제어회로를 구성할 때 GL쪽 회로를 구성하는 보조접점이,
1. MC2 의 a 접점인지
2. 타이머(T)의 a 접점인지 헷갈립니다
제가 이렇게 생각한 이유는 문제에서 주어진 [동작사항] 때문입니다.
먼저.문제에서 주어진 [동작사항] 중,
[이때, MC2는 자기유지 되어 전동기는 역회전(역상제동을 함)하고 타이머가 여자되며, GL이 점등된다] 라는 문장을 보고 다음과 같이 생각했습니다.
첫 번째로,
<원인> MC2의 자기유지
<결과> GL이 점등
으로 해석하여, MC2가 GL을 동작시킨 느낌을 받았습니다
따라서 회로를 구성할 때 MC2의 a접점으로 구성해야 하는 것이 아닌지 추론했습니다
두 번째로,
<원인>: 타이머(T) 여자
<결과>: GL이 점등
으로도 해석하여, 타이머(T)가 GL을 동작시킨 느낌을 받았습니다
따라서 회로를 구성할 때 타이머(T)의 a접점으로 구성해야 하는 것인가? 라고 추론했습니다
또, 그 아래 적힌 동작사항에서
[타이머 설정시간 후, 역회전 중인 전동기는 정지하고 GL도 소등된다] 을 읽고
세 번째로,
<원인> 타이머(T) 설정시간 경과
<결과> GL이 소등으로 해석하여, 타이머(T)가 GL을 동작시킨 느낌을 받았습니다
두 번째 생각과 마찬가지로, 회로를 구성할 때 타이머(T)의 a접점으로 구성해야 하는 것인가? 라고 추론했습니다
이런식의 세 가지 인과관계를 추론해 보았는데, 그중 두 가지가 타이머(T)에 의해 GL이 동작하는 것 처럼 느껴져서,,
처음에는 GL회로를 타이머(T)의 a 접점으로 구성했습니다
그런데, 답안에는 MC2의 a접점을 사용하고 있어 혼동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제가 "왜 GL회로를 타이머(T) 접점으로 생각하게 되었는지" 그 사고 과정을 설명드리기 위한 질문이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설명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엇,, 그런데 제가 방금 GPT에게 물어보니까,,
동시동작개념을 인과관계로 잘못 해석해서 헷갈린거라고 하네요,,
MC2 자기유지 -> [동시동작 : 1. 전동기 역회전 2. 타이머 여자 3. GL 점등 (이 빨간 부분을 인과관계로 잘못 해석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동시동작으로 해석하면
<원인> MC2 자기유지
<결과> GL 점등
따라서 GL회로를 MC2의 a접점으로 구성한다
방금 이렇게 납득이 됐는데,, 이게 맞다면 확인 부탁드리겠습니다,,!!
늘 감사드립니다,,!
2026-06-01 10:30:20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시퀀스 문제 접점 작성시 동작사항을 만족시키면 됩니다.
시퀀스회로상 MC2가 여자될 때 T도 함께 여자가되며 MC2가 소자될 때 T도 함께 소자됩니다.
따라서 GL을 여자시키는 접점으로 타이머 T A접점으로 작성하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