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질문 총 세 가지 드립니다
첫 번째 질문)
단상 부하의 역률 = 1 이라고 가정하셨는데,
1. 문제에서 역률에 대한 언급이 없어서 1인건지
2. 단상부하라서 역률이 1인건지
어떤 이유에 의해서 역률이 1인지 헷갈립니다,,!
두 번째 질문)
단상 부하의 유효전력 x = 1.535945694 [kw] 가 나오는데
문제에서는 소수점 여섯째 자리에서 절단해서 다섯째 자리까지 나타냈더라구요,, x = 1.53594
그런데 여섯째 자리에서 절단이 아닌, 반올림해서 나타내도 괜찮은가요? x = 1.53595
뭔가 계산과정에 규칙을 만들어야할 것 같아 질문드립니다
세 번째 질문)
단상부하에 변압기를 병렬운전할 때, 최종적으로 공급 가능한 전력을 합산하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논리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1. 임피던스의 비율 2:1
2. 전류 비율 1:2
3. 부하 분담 비율 1:2
4. 최종 공급 전력 = 3/2 * x
위와 같은 순서로 논리를 전개하여 이해했는데, 제가 이해한 과정이 맞는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2026-06-01 09:38:59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1. 단상이라 하여 무조건 역률 1이 아닙니다.
문제에서 주어지지 않은 조건을 1로 해석합니다.
2. 과부하 시키지 않는다고 하였기 때문에 절사한 것입니다.
일반적인 계산 풀이 과정에서는 문제에 별다른 조건이 없을 경우, 반올림을 합니다.
3. 네 맞습니다.
병렬일 때 전압이 일정하므로
I=V/Z에서 전류와 임피던스는 서로 반비례 관계이며,
전력 역시 전류에 비례하므로 같이 해석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