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실기 17년 3회 문제15

작성일: 2026-06-01 10:55:12

17년 3회 문제15에서 부하율을 구할때

전부하가 5KW로 단정하였는데, 해당 표를 보고 그럴 수 있는건가요?

만약 18~24시가 5kW가 아니라 4kW여도 전부하는 5KW인가요?\


추가로, 부하율을 [(2kW *6) + (1KW*6) + (3*6) + (5*6)]/(24*5)를 하여 0.55가 나온는데, 이건 아닌가요? (평균수요전력/최대수요전력)

COMMENTS

2026-06-02 09:08:47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A1.
문제에서 변압기 용량이 주어지지 않았을 때는 그래프 최대치를 변압기 용량으로 보는 것이 적절합니다.

A2.
부하율 공식을 구별해주셔야 합니다.
일부하율 등과 같이 평균적 부하율을 구할 때에는 평균수요전력 / 최대수요전력을 사용하고
해당 문제와 같이 기기의 부하 가동율을 나타내는 부하율은 운전부하용량/변압기용량 으로 나타냅니다.